건강처방

호두의 무한변신_국민간식_호두알기

늘해랑S2 2023. 3. 27. 14:21

호두강정
곶감호두말이
호두파이
앙버터호두과자
호두죽
호두잔멸치볶음
.
.
.

그냥 먹기도 좋고
여러 방법으로 쉽게 접할수 있는 호두!

저 늘해랑도 호두 킬러에요 ㅎ
호두파이를 특히 좋아하고
집에서 호두 강정도 만들어봤더랬죠ㅎ

호두에 크림치즈랑 넣어만든 곶감호두말이는
아직 못먹어봤어요 ㅠㅠ
꼭 먹고 말거야!!!!

뇌를 닮아 두뇌에 좋다고 알려진
호두를 파헤쳐볼게요!



 

호두

호두는 둥굴고 껍질(열매 또는 과피)을 까면 사람의 뇌처럼 생긴 씨앗이 있다. 호두나무는 주로 성숙한 열매의 씨를 사용하기 위해 키운다. 열매는 3가지 층(외과피, 중과피, 내과피)으로 아루어져 있다. 열매가 성숙하면, 바깥쪽 부분(외과피와 중과피)은 부서지기 쉽게 돠며 안쪽 부분(내과피)은 단단하게 된다. 호두의 갈색 껍질(내과피)에는 [항산화물질]이 포한되어 있어서, 씨앗을 대기의 산소로 인한 산패를 방지한다.
호두의 속살(씨앗)에는 지질이 60~70%정도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 15~20%, 탄수화물 4~5%, 이외에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물질 등이 함유되어 았다. 아러한 싸앗은 생으로 먹거나 빵, 과자, 사탕, 우유 등과 같이 먹기도 한다. 호두 씨앗에 있는 지방에는 포화지방산 7.3%, 올레인산 14~15%, 리놀산 78~83%, 리놀레인산 4~7%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있다. 아런 성분은 한방과 민간에서 동맥경화증, 호흡기질병, 신경통, 관절염, 당뇨병 등에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위키백과 발췌]
 

호두의 효능

뇌를 닮은 호두는 뇌세포를 보호하는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
치매, 노안예방과 불면증, 건만증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고 호두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 진행을 억제시킵니다.
앞서 말한대로 노안 예방, 노화를 방지하고 호두 속에 단백질과 B1,B2는 소화기능도 강화시킵니다.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기 전부터 매년 정월대보럼 '부럼깨기'를 통해 친숙해진 견과류 중 하나죠.
 
머리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호두는 단지 뇌에만 좋은 식품일까요?
 

No!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호두를 하루 43g 섭취하면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인정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호두는 살이 찌게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며 폐의 기운을 모으고 해수, 천식을
다스리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머리털을 검게 하며 기혈을 보호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영학 학술지에 따르면 호두와 같은 견과류 섭취자는 비 섭취자에 비해 우울증 수치가 현저히 낮았다고 합니다.
 
호두 속의 미네랄, 비타민B가 대사촉진을 도와주며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과 단백질을 원만하게
해주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또한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피부개선효능에 도움을 줍니다.
 
위 내용의 오메가3는 염증에 좋고, 뼈에 좋다는 칼슘이 풍부해 우리 몸에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로인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소염제, 당뇨병, 숙면, 변비 등에도 도움을 준다니 작은 한알 속에 대단한 효능이 들어있네요^^

 


 

섭취열량

대단한 효능이 가득인 만큼 열량도 높아요. 100g 당 650kcal ....
열량도 대단하죠? 그렇기 때문에 하루 한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호두파이 적당히 먹어야겠네요 ㅠㅠ
적당한 열량으로 건강에 좋은 호두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지방산이 많아 산화되기 쉬우므로 호두껍질이 붙은 것을 구입해 깨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량 호두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구토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방이 소화장애를
일으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두 먹는 방법

- 호두죽
호두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 멥쌀을 씻어 물에 불린 후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다.
> 호두와 멥쌀, 물을 믹서에 갈아 냄비에 부어 물을 넣고 중불에 끓여준다.
> 소금간을 하고 맛있게 먹는다.
 
- 메추리알 호두 조림
삶은 메추리알은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호두를 볶고 냄비에 조림장과 메추리알을 넣고 약불로 조려준다.
  ( 간장, 올리고당, 맛술, 설탕)
> 양념이 자작하게 졸여지면 볶은 호두를 넣고 조린다.
 
- 견과류 꿀 강정
기호에 맞는 견과류는 마른팬에 넣어 살짝 볶아 식힌다
> 설탕2큰술, 물, 물엿150g, 꿀 1큰술을 함께 끓여 시럽을 만든다.
> 끓인 시럽에 볶은 견과류를 넣고 섞는다.
> 기름칠한 비닐위에 견과류를 담아 밀대로 밀어준다.
   이때 틀이나 비닐에 기름칠을 하면 강정이 달라붙는걸 방지할 수 있다.
> 강정의 모양을 잡은 후 식히고, 강정이 굳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호두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멸치!
멸치와 견과류는 영양상으로 궁합이 좋지 않다. 
호두나 아몬드 등에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 성분이 많기 때문에 그러하다.
참고로 땅콩에도 칼슘흡수를 방해하는 수산성분이 들어있다.
이와 같이 흡수를 방해하는 식품을 같이 먹으면 장 속에서 불용성 복합체가 형성돼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설된다.
 

호두보관방법

고온 다습한 곳은 피하고 그늘에 보관한다.
섭씨 0~ 3.3도 습도 55%~56%로 호두를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1개월 이상이라면 냉동저장은 필수.
냉장 보관 시 생선, 마늘, 향신료와 같은 자극성 냄새를 지닌 것들과 보관하는 것은 피한다.
 
 

조건을 잘 맞춰 보관한다면 최고 12개월 이상 맛있는 호두를 즐길 수 있습니다^^

2022.12.11 - [건강처방] - 견과류 _ 분류

 

견과류 _ 분류

저는 아침을 먹지 않는 대신 오후 간식을 챙겨 먹고 있어요. 어렸을 때부터 아침을 챙겨 먹지 않아서인지 챙겨 먹은 날에는 속이 좋지 않고 더부룩해서 생활이 힘들거든요~ 그래서 오전에는 공

always-haerang.com

지난 포스팅도 참고해 주세요^^